반려동물장례지도사전망

반려동물장례지도사전망

 

가족 일원이 된 반려동물

 

서울 내 5가구 중 1가구는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는데요~

핵가족화를 비롯한  1인가구 급증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 무자녀 부부 및 독거노인 증가, 소득증가 등에 따라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이제 개와 고양이 등은 애완을 넘어 가족의 일원이 생각하는 동반자로서의 존재감이 사회 전반에 걸쳐 인식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00년도 초반 국내 반려동물 입양 증가율이 급상승했고 반려동물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미래 성장성이 보이는 시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을 접목한  ‘펫 테크’ 시장과 반려동물 양육인구가 1000만을 넘어 ‘펫 장례업’ 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반려동물을 위한 사료, 의복, 장난감 등 필수 용품에 아낌없는 지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상당한 비용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반려견 유치원, 스파 등의 관리를 하는 서비스도 늘고있으며

애견보험반려동물 관련 우대이율을 제공하는 스마트폰 전용 적금, 반려동물을 위한 보험, 펫신탁 등 반려동물 관련 금융 상품도 속속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은 일자리 창출과 창업 시장의 활성화로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단순한 애완견이 아닌 때론 친구처럼, 때론 가족처럼 내옆을 지키는 소중한 존재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90년대 초에 비교하자면, 애견훈련소는 7~8배, 애견카페는 20배 가까이 늘었다고 하고 현재 반려동물TV 채널부터 반려견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까지 나오는 반려동물의 시대를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세계미래학회에서 반려동물산업은 ‘미래 10대 유망산업’으로 선정하고 있는데요~

반려동물관리사, 반려동물행동교정사, 반려동물장례지도사, 반려동물수제간식전문가, 반려동물교감사, 펫로스상담사, 펫택시매니저 등 반려동물 관련 직업들도 점차 다양화되는 추세입니다.

 

 

 

사랑하는 반려동물이 생을 다했을때,

떠나는 순간은 슬프지만  아이를 잘 떠나 보내줄 대안을 준비하는것도 중요합니다.

 

내 가족, 자식같이 여겨 왔기 때문에 이별도 소중히 하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법률적으로는 동물 사체는 쓰레기봉투에 버리어 있기 때문에….

가족으로 함께 생활했던 반려동물에 대한 사후처리가 ‘잔인하다’는 지적이 나오는게 현실입니다.

 

가족이기 때문에 적어도 예의는 갖추어서 보내줘야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폐기물관리법에 따르면, 땅에 묻거나 화장하는게 불법으로과태료 부과 대상이라고 하는데요~

 

2016년경 동물보호법 시행규칙이 개정되면서 정식 등록된 동물 장묘시설에서 화장이 가능하게 되었지만

동물 장묘업 등록업체는 현재 전국적으로 많지 않은게 문제점 입니다.

 

보호자들의 슬픔을 공감하고, 아름다운 이별을 하실 수 있도록 장례 절차과정에서 반려동물의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는 사람들이 바로 반려동물 장례지도사입니다.

 

반려동물장례지도사 자격증무료상담